양반 2018 월넛, 황동, 금 40x40x34cm, 45x45x47cm

이정훈의 양반 시리즈는 심플한 소반의 외형에 한국전통모자인 갓의 끈과 노리개를 장식적으로 의인화한 작품으로, 소반의 장식성에 보다 무게를 둔 작품이다. 가구가 장신구를 한다는 발상의 전환으로 소반을 해학적으로 풀어내고 있다. 또한 소반의 형태에서 갓을 쓴 남성과 노리개를 한 여성을 연상하게 한다. ‘양반’이란 조선시대 상류계급으로 ‘갓’은 양반 중 남성이 일상의 격식을 갖추는 모자였고, 옥구슬과 호박 등으로 장식된 갓끈은 남성의 장신구 중 가장 사치스러운 것이었다. ‘노리개’는 여성의 치마허리나 저고리 고름에 매는 장신구로 간결한 한복에 작지만 화려한 미를 더해 주었다. 이정훈의 소반과 결합된 이 장신구들은 단정하면서도 절제미가 있는 세련된 양반의 멋을 상징적으로 보여준다. 특히 본 전시에 소개되는 장신구들은 한국전통공예명장인 김도경과 협업한 마스터피스로 황동으로 제작된 입체적인 꽃잎이 섬세하고 그 아래로 흐르듯 떨어지는 모양이 멋스럽다. 금박으로 마감되어 화려하지만 과하지 않는 예술작품으로서의 가치를 높인다.

양반 시리즈는 한국의 좌식 생활방식을 대변하는 가구이지만, 작가는 현대적 비례미를 찾아 소파의 사이드 테이블, 침대의 협탁 등으로 사용할 수 있도록 하였다. 소반의 몸체는 각각 12각과 20각으로 구성되어 단순한 디자인에 변화를 주며 완성도를 높이고 있다.

이정훈

부산대학교 출강

교육
  • 2012 부산대학교 가구목칠전공, 석사, 부산
개인전
  • 2012 개인전 웜홀, KCDF갤러리, 서울
그룹전
  • 2018 반;盤 반하다, 해브빈서울, 서울
  • 2017 루이까또즈_랑데부, 플랫폼엘아트센터, 서울
  • 2017 소반백화점, 롯데갤러리, 서울
  • 2014-2017 공예트렌드페어_반X이기, 코엑스, 서울
  • 2015-2016 서울리빙디자인페어, 코엑스, 서울
  • 2014-2016 메종앤오브제, 파리북부박람회장, 프랑스
  • 2012 KOREA ARTWORK II, 갤러리 이코노크라스테, 파리 프랑스

김도경

부산광역시 공예명장 금속
한국전통공예명장 금속

교육
  • 2003 (일)히코미즈노 주얼리 컬리지, 주얼리디자인, 전문사, 동경 일본
  • 1999 경성대학교, 산업공예학, 석사, 부산
  • 1997 경성대학교, 공예학, 학사, 부산
개인전
  • 2015 제4회 김도경 현대금속조형전, 부산대학교 10. 16 기념관, 부산
  • 2014 제3회 김도경 현대금속조형전, 갤러리트리샤, 부산
  • 2013 제2회 김도경 현대금속조형전, 부산여자대학교 화정갤러리, 부산 외 2회
그룹전
  • 2017 조형-쓰임, 부산대학교아트센터, 부산
  • 2016 한중일 국제미술가협회, 부산문화회관, 부산
  • 2016 제35회 부산미술제, 부산시민회관, 부산
  • 2015 광복70주년 한중예술교류전, 위해문석보탄아트홀, 중국
  • 2015 부산현대공예-물성으로 부터, 석당미술관, 부산
  • 2015 한국대구-중국서주예술교류전, 서주이가염미술관, 중국
  • 2014 경주예술의전당 소장품전-참좋은 경주, 예술의전당, 경주
수상
  • 2016 제35회 대한민국미술대전, 대상, 서울
  • 2016 제36회 대구공예대전, 대상, 대구
  • 2013 제26회 성산미술대전, 대상, 창원
작품소장
  • 2016 한국미술협회, 서울
  • 2016 대구미술협회, 대구
  • 2013 창원미술협회, 창원 외 1곳