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주자개반 2018 오동나무, 소나무, 옻칠, 나전 42.5×42.5x42cm, 75×42.5x32cm

소반은 우리의 살림살이 중 주방과 가장 밀접한 생활도구로 좌식 온돌문화에 맞추어 발달한 낮은 식탁이자 음식은 나르는 쟁반의 기능을 겸했다. 지역과 제작방식에 따라 다양한 모양을 지니는데 그중 나주반은 단순하고 소박한 모양에 견고하고 튼튼한 짜임이 특징이며, 다른 반과는 달리 상판 가장자리에 변죽을 둘러 상판이 휘거나 갈라지는 것을 방지했다.

국가무형문화재 이형만 나전장 이수자이자의 아들인 이광웅은 김재경 디자이너와의 콜라보로, 전통 나주반에 비율을 조절하여 두 개의 소반 세트를 제작하였다. 현대 생활 패턴에 맞게 소파 테이블이나 사이드 테이블로 사용 가능한 디자인이다. 나주반 특유의 구조를 바탕으로 운각과 다리가 결합되는 다리의 윗면을 빗면이 되도록 디자인하여 천판과 다리의 사이공간에 긴장감을 더하였다. 또한 다리의 윗면과 대칭되는 각도로 변죽을 만들어 시각적인 안정감을 구축했다. 기본 형태는 나주반을 따르되 상판의 나전문양은 복잡하고 섬세하게 형상화된 전통적인 문양과는 대비를 이루는 원형의 기하형태 패턴을 활용하여 추상적인 형상을 표현했다. 전통적인 흑칠의 나주반과 현대적인 청록색 칠이 된 상판 위에 영롱한 나전이 바다를 품은 진주처럼 빛난다. 소반의 백골제작에서부터 옻칠, 나전을 다듬고 붙이기까지 모든 제작과정을 담당한 이광웅 이수자의 꼼꼼한 솜씨와 김재경 디자이너의 현대적 감각으로 태어난 나주자개반은 일상에 스미는 전통의 가능성을 제시해 주고 있다.

이광웅

한국전통문화대학교 전통문화교육원 교수

교육
  • 2004-2006 대구대학교 대학원 공예전공, 박사수료, 대구
  • 2000-2002 배재대학교 국제통상대학원, 칠예전공, 석사, 대전
  • 1997-현재 전통공예연구소, 국가무형문화재 나전장 이형만 이수자, 원주
개인전
  • 2013 호북국제칠예트리엔날레 초대전, 호북미술관, 중국
  • 2009 이광웅 나전작품전, 코엑스, 서울
  • 2009 이광웅 나전칠예전, 인동아트갤러리, 원주 외 2회
그룹전
  • 2016 메종앤오브제, 파리, 프랑스
  • 2014 제60회 백제문화제 한중일 공예교류전, 공주아트센터 고마, 공주
  • 2013 국제칠예전, 계명대 국제미술관, 대구
  • 2012 진변진용뎐, 코엑스, 서울
  • 2011 청주국제공예비엔날레_오늘을 걷는 공예, 구연초제조창, 청주
  • 2009 한국공예100인초대전, 코엑스, 서울
  • 2007 Korean Home The way of living, 핀란드국립박물관, 핀란드
수상
  • 2004 제34회 전국공예품대전 대통령상, 서울
  • 2003 제3회 청주국제공예 공모전 특선, 청주
  • 2002 제27회 대한민국 전승공예대전 은상, 서울
작품소장
  • 2014 빅토리아 앤 알버트 박물관, 런던
  • 2013 호북미술관, 호북성
  • 2010 경남도립미술관, 창원

김재경

스튜디오 캄캄 디자이너

교육
  • 2007 홍익대학교 미술대학 목조형가구학과 졸업
그룹전
  • 2017 변화와 고요의 나라_한국, 함부르크민족학박물관, 독일
  • 2016 코리아 나우_믠헨, 바이에른국립박물관, 독일
  • 2015 코리아 나우, 파리장식미술관, 파리-독일
  • 2013 밀라노가구박람회 Salone Satellite, 피에라 밀라노, 이탈리아
  • 2012 텐트 런던/100% 디자인 런던, 영국
  • 2012 아름지기전, 플라토삼성뮤지엄, 서울
  • 2011 생활의 아름다움, 갤러리 보스켈, 파리 프랑스
수상
  • 2012 차세대 디자인 리더정, 지식경제부
작품소장

함부르크민족학박물관, 함부르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