찻상 2018 은행나무, 옻칠 36x38x8cm, 31.5x29x8cm

김재경 디자이너는 정팔각형태와 긴 팔각형태 두 가지로 찻상을 디자인하고 여러 가지의 쓸모를 부여했다. 좌식생활에서는 바닥에 두고 다기를 올려 차를 나누는 낮은 상이 되고, 입식의 주방에서는 식탁을 돋보이게 하는 센터피스용 받침이 되기도 하며, 뒤집어서 사용하면 주방의 물품이나 음식을 안전하게 옮기는 트레이가 되기도 한다. 상판과 손잡이는 강원도 무형문화재 각자장 전수교육조교 이운천이 섬세한 기하문양으로 각자를 새겼고 이 위에 강원도 무형문화재 김상수 옻칠장이 아름다운 색감의 옻칠을 올렸다.

이 작품은 비교적 작은 소반이지만 경험이 풍부한 옻칠장인과 젊은 각자장 전수조교와 젊은 디자이너, 세 사람의 다양한 감각이 모여 창작된 작품으로 수많은 연구의 과정을 거쳤다. 특히 소반 상판과 손잡이에 각자가 들어가는 이례적인 경우로, 디자이너는 전통적인 각자를 보여주는 것과 함께 손잡이를 잡을 때 손으로 각자의 질감을 직접 느껴볼 수 있도록 의도하였다. 목판 인쇄나 책표지를 장식하기 위해 새기는 각자를 사용자의 손에 잠시나마 흔적을 남기도록 하였다. 가공된 매끄러움에 익숙한 대중을 위해 각자기법을 활용하여 물성에 대한 생경스러운 접근을 시도하여 사물과 사용자 사이의 교감의 폭을 확대하고자 했다.

김상수

강원도 무형문화재 옻칠장

교육
  • 1979 중요무형문화재 김태희 문하, 우석공예연구소 입문 8년 사사
  • 1975 나전칠기 입문
그룹전
  • 2013 한국공예의 법고창신, 밀라노트리엔날레뮤지엄, 이탈리아
  • 2012 창의박람회전, 대만
  • 2008 칠예전, 도래화랑전시, 일본
수상
  • 2001 제1회 한국칠공예대전, 대상,
  • 2000 강원도기능경기대회, 은상
  • 1998 강원도기능경기대회, 은상

이운천

강원도 무형문화재 각자장 전수교육조교(2012-)

교육
  • 2012-2017 한국전통문화대학교, 무형유산학, 석사, 부여
  • 2010-2012 강원도무형문화재 각자장 이수자, 고성
  • 2005-2010 강원도무형문화재 각자장 이창석 전수장학생, 고성
  • 1999-2006 강원대학교 국어교육과, 학사, 춘천
그룹전
  • 2010-2017 강원도무형문화재 각자장 전시회, 고성문화의 집, 고성
  • 2014 강원무형문화대제전, 국립춘천박물관, 춘천
  • 2013 강원무형문화대제전, 아라리촌, 정선
  • 2011 제36회 대한민국전승공예대전, 국립민속박물관, 서울
  • 2007 강원대학교 개교60주년 기념전, 강원대학교, 춘천
수상
  • 2013 강원무형문화대제전, 신진상, 정선
  • 2011 제36회 대한민국전승공예대전 문화재청장상, 서울
작품소장
  • 2015-2016 한국국학진흥원, 안동
  • 2013-2016 서울대학교 규장각 한국학연구원, 서울
  • 2015 한양도성박물관, 서울 외 2곳

김재경

스튜디오 캄캄 디자이너

교육
  • 2007 홍익대학교 미술대학 목조형가구학과 박사, 서울
그룹전
  • 2017 변화와 고요의 나라_한국, 함부르크민족학박물관, 독일
  • 2016 코리아 나우_믠헨, 바이에른국립박물관, 독일
  • 2015 코리아 나우, 파리장식미술관, 파리-독일
  • 2013 밀라노가구박람회 Salone Satellite, 피에라 밀라노, 이탈리아
  • 2012 텐트 런던/100% 디자인 런던, 영국
  • 2012 아름지기전, 플라토삼성뮤지엄, 서울
  • 2011 생활의 아름다움, 갤러리 보스켈, 파리 프랑스
수상
  • 2012 차세대 디자인 리더정, 지식경제부
작품소장

함부르크민족학박물관, 함부르크,독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