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結) 2018 한지발, 오크, LG OLED light 160x50x90cm

전통 목공예 기술을 활용하여 현대 라이프스타일에 맞는 새로운 작업을 진행하고 있는 권원덕 전라북도 무형문화재 소목장 이수자와 유배근 전라북도 무형문화재 한지발장, 민속공예품에서 영감을 얻어 실용적 가구를 디자인하는 김은학 디자이너가 함께 한국적 감성이 돋보이는 간결함과 신기술의 조명이 만나 빛을 품은 장식장을 제작하였다. 결(結)은 반닫이와 콘솔을 응용한 외형에 무명실처럼 얇고 고운 한지발을 문틀에 덧대고 LG OLED light 조명을 넣어 조명-수납- 장식의 복합기능을 담았다. 이는 거실과 다이닝룸에 적합한 가구로 제작되었으며 한지발 사이로 은은하게 비치는 내부가 우아하게 돋보이는 장식장이기도 하다.

모두 네 개로 나눠진 문은 아래・위로 열리도록 하였고, 담백한 한지발을 조합하여 만들어진 문 뒤에는 수직으로 교차하는 결로 제작된 한지발이 배치되어 있다. 닫았을 때 겹치는 한지발 사이로 나오는 빛의 결이 매력적이라면, 문을 열어 만날 수 있는 작은 미닫이 속문에는 비단실로 섬세하고 화려한 패턴 넣어 고졸한 한지발의 품격을 높였다. 결(結)은 한지발의 결을 돋보이기 위해 가구의 몸체는 최소한의 디자인이 적용되었다. 정갈한 외형이지만 전통의 접합구조를 다양하게 이용하여 기능적 견고함을 더하였고, 소박하고 은은한 정취와 현대적 기능이 조화된 멋스러운 가구로 완성되었다.

권원덕

전라북도 무형문화재 소목장 故조석진 이수자
농방스튜디오

교육
  • 2017 홍익대학교 목조형가구학과, 석사, 서울
  • 2007 명장공예사_故조석진 공방, 전주
그룹전
  • 2017 공예트렌드페어 기획전 스마트 공예, 코엑스, 서울
  • 2017 예올프로젝트, 최순우옛집, 서울
  • 2017 우리가 몰랐던 가구, 금보성아트센터, 서울
  • 2016 목가구_나무의 이치를 담다, 영인산산림박물관, 아산
  • 2016 뮌헨 코리아 나우, 바이에른국립박물관, 독일
  • 2015 코리아 나우, 파리장식미술관, 프랑스
  • 2012 메종앤오브제, 파리북부박람회장, 프랑스
작품소장
  • 2017 실록보관함, 부산국가기록원, 부산
  • 2013 실록보관함, 어진박물관, 전주
  • 2013 조경단향축궤, 어진박물관, 전주

유배근

전라북도무형문화재 한지발장

교육
  • 1962 한지발장인 故유양수 (부친) 사사
그룹전
  • 2015 전라북도전승공예연구회 작품전, 전주
  • 2011 설화문화전, 비욘드뮤지엄, 서울
  • 2006 전주공예인전, 국회의원회관, 서울
  • 2003 전승공예연구회 회원전, 한옥지구공예전시관, 전주
수상
  • 2002 대한민국전승공예대전, 입선, 서울
  • 2001 대한민국 전승공예대전, 입선, 서울
  • 1985 전북공예품경진대회, 장려상, 전주

김은학

김은학디자인스튜디오 운영

교육
  • 2007 경성대학교 공예학과, 학사, 부산
개인전
  • 2010 제3회 개인전, 리안갤러리, 창원
  • 2010 제2회 개인전_Mutual@furniture.com, 갤러리 정, 서울
  • 2009 제1회 개인전_make your own design, BMH, 서울
그룹전
  • 2017 스틸라이프, 포항시립미술관, 포항
  • 2017 Second Memorise, DDP, 서울
  • 2017 우리가 몰랐던 가구, 금보성아트센터, 서울
  • 2017 MCBW 2017 in Munich, 뮌헨, 독일
  • 2016 여덟 크리에이터와 윤현상재×구중마루, B-E 스페이스, 서울
  • 2015 코리아 나우, 파리장식미술관, 프랑스
  • 2013 텐트 런던, 런던 영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