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ulberry Paper Kite · 연 120 × 90 cm / 100 × 80 cm / 75 × 60 cm 50 × 40 cm / 43 × 34 cm

하늘을 날고 싶은 인간의 염원에서 만들어진 것이 연이다. 한국의 연은 기록에 의하면 군사적 목적으로 사용되던 것을 점차 놀이로 삼게 되었고 조선시대에 들어서면서 민속과 결합되었다. 민속놀이로서의 연은 한국의 농경생활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 농사일을 끝낸 겨울철 농한기인 음력 12월부터 연을 날리기 시작해 보통 정월 대보름(음력 1월 15일)에 액막이의 민속과 관련지어 연을 날려 보냄으로써 연날리기를 끝내고 다시 농사준비를 시작했다.

연을 군사적으로 활용한 예는 고려 말 1374년 최영 장군이 몽고 인의 반란을 평정할 때의 기록을 통해 확인할 수 있다. 특히 임진왜란 당시 이순신 장군이 섬과 육지를 연락하는 통신 수단이나 작전 지시의 방편으로 연을 이용했다는 이야기가 전해진다. 이순신 장군은 왜적이 쳐들어올 때 흩어져 있는 군사 들의 집결지를 알리기 위해 연을 날렸다. 연의 문양에 따라 명령이 달랐다.

우리나라 연의 종류는 연의 형태와 문양에 따라 분류되며 그 종류가 100여 종에 이르지만 형태면에서 가장 일반적이고 대표적인 것은 사각 장방형의 중앙에 구멍이 뚫려있는 방패연이다. 방패연에만 있는 구멍을 방구멍이라고 하는데 이 구멍이 있음으로 인해 맞바람의 저항을 줄이고 센바람을 받아들여 연이 잘 뜨고 빠르게 움직일 수 있다. 뿐만 아니라 웬만한 강풍에서도 연이 상하지 않을 수 있다. 방패연은 연 몸체에 여러 가지 무늬와 그림, 글씨나 색지를 붙인 문양과 문양의 색에 따라 다른 이름으로 분류된다.

오제환 명인은 한국예술총연합회 주관 민속연 공예부문 명인 1호로 지정될 정도로 민속연 분야 최고의 장인이다. 그는 서울시 인간문화재였던 고 노유상 옹의 문하생으로 입문해 전통연 제작기술과 연싸움 기술을 전수받았다. 스승의 집에서 먹고 자며 연 제작 일을 배우고, 그러면서 중고등학교를 마친 그는 스승 노유상을 도와 전국의 초, 중, 고등학교에서 연 만들기 수업을 진행했다. 연 만들기 강좌와 강연 외에도 연 날리기 대회 개최, 국제 대회 참가 등을 통해 전통연 보급에 앞장서고 있다. 그가 주관해서 열리는 국제 연날리기 대회는 매년 참가국이 늘어나고 있다.

그는 전통연 중에서도 우리나라 전통연의 99%에 해당하는 방패연에 특히 애착이 강하다. 과학적 기능과 미적인 아름다움을 살려 세계인의 찬사를 받는 그의 방패연이 전시장을 장식하게 된다.

Biography

1977년 서울시 인간문화재 제4호 노유상의 문하생으로 입문하여 전통얼래 및 전통연 제작기술, 연싸움 기술을 전수받았다. 1978부터 2008년까지 창작연 경연대회 및 연날리기대회에서 총 5회 우승과 20회 이상 입상하였다. 2006년, 30년 전통 연 계승 및 보급 공로를 인정받아 서울시 전통문화 계승 지원자로 선정되었다. 이후 2006년 문화재보호재단에서 주관한 인천 국제공항 외국인 대상 전통연 전시 및 강의를 했으며, 2003년부터 10여 년 동안 세계 20개국에서 열린 연 대회에 50회 가량 참가하여 스포츠 연, 창작연 경연대회에서 10여회 입상하였다. 전국 학교, 기업, 관공서에서 주최하는 전통 연 및 세계 연 전시에 50회 이상 참여하였고, 2013년 한국 예술총연합회 주관 민속 연 공예부문 한국 명인 1호로 지정되었다. 국내뿐 아니라, 각종 국제 창작연 대회에 참여하여 수차례 입상하였으며, 2012년 인도네시아 반둥 국제 연 대회 창작 연 및 단체 퍼포먼스에서 1위를 수상하는 등 다수의 국제 대회에서 입상하며 해외에서 우리 연의 위상을 널리 알리는 데에 앞장서고 있다.